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원인은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은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머리가 무거울 때 현기증 외에 메스꺼움, 나른함,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잘 체크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의 원인이 뇌경색이나 뇌출혈 때문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뇌질환의 경우 이러한 증상 외에 손발이 저리거나 구음장애, 운동기능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초질환이 있는 경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의 원인은 뇌질환, 축농증, 눈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초질환이 없을 경우에는 목과 어깨의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자율신경실조증과 우울증,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어지럽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인한 근육의 긴장과 경직입니다. 근육의 긴장에 의해 혈류가 나빠지면 머리까지 혈액이 전달되지 않아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PC,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작업하는 분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에요.

 

 

눈에 피로가 쌓이는 것도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의 원인이 되는데요. 잠을 자고 쉬어도 눈의 피로가 잡히지 않지 않나요. 최근 눈을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았나요. 장시간 PC,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밖에 없다면 1시간에 1번은 먼 곳을 보는 습관을 들이고 저녁에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뇌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잠자는 시간이 부족해도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수 있어요. 가끔 잠을 설치거나 평소보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일어나기 힘들정도로 어지럽더라고요.. 수면 부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고 반대로 수면시간이 너무 길어도 문제가 되니 적정 수면시간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무거운 증상외에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만성 스트레스의 경우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을 무너뜨려 우울증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머리가 무겁고 의욕이 없고 나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의 병인 우울증은 정신적인 증상 외에 신체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발견이 늦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뇌질환으로 인해 무겁고 어지러움이 느껴질 수 있어요.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뇌질환이 발생하면 무겁게 느껴지는 증상 외에 강한 두통과 메스꺼움, 손발저림, 운동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질환은 빠른 대처가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될 경우 서둘러 병원에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비강염(충농증)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코 막힘, 콧물, 발열 증상과 함께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며 녹내장이 원인일 경우 눈 통증, 시각자애, 충혈, 구토와 함께 두중감이 나타납니다. 머리가 무거울 때 다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체크해 두는 것도 중요해요.

 

 

소화불량이 계속 될 경우에도 속이 불편한 증상과 함께 머리가 무거운 두중감, 두통, 가슴의 답답함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 밖에 귀 질환, 고혈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근육의 긴장과 경직이 원인이라면 바른자세를 하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면 좋은데요. 어깨와 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깨, 목, 머리는 연결되어 있어서 한쪽 근육이 긴장하면 연동되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현기증과 두중감이 느껴질 땐 근육 뭉침을 해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마사지를 하거나 따뜻하게하는 것이 근육의 뭉침과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으로 인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이라면 생활을 재검토하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원인이 여러가지이며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증상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된다거나 심해질 경우,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